변속기의 용어를 설명합니다.
유성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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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 기어(planetary gear)는 선 기어(sun gear)를 중심으로 복수의 유성 기어 (planetary gear)가 자전하면서 공전하는 구조입니다.
STEP AT에서는 증감속 및 전후진 전환용으로 사용되며, CVT에서는 전후진 전환용으로 사용되나 증감속 겸용의 경우도 있습니다.
Step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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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매틱 변속기 (Automatic Transmission, AT 자동 변속기)는 차량 속도와 엔진 회전 속도에 따라 변속비를 자동으로 바꾸는 기능을
갖춘 변속기의 총칭입니다. 「오토매틱 변속기」을 줄여서 A/T, AT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계에서는 최근 CVT와 구별하기
위하여 기어를 바꾸는 계단식 변속 방식을 STEP AT라고 칭합니다.
CV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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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단변속기 또는 연속가변 변속기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 CVT)는 기어 이외의 기구를 이용하여 변속비를 연속적으로
변화시키는 동력 전달 기구입니다. 동력전달 방법으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벨트와 풀리를 연결시키는 벨트를 사용하는
형태로써 동축 풀리와 피동측 풀리의 원주면의 접촉경을 변경하여 무단변속합니다.
토크 컨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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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는 유체역학을 이용한 기기입니다. 유사한 장치인 유체커플링과 달리, 입력과 출력의 회전 차이에 의해
토크 증폭 작용이 발생하므로 토크 커버터를 채용한 오토 매틱 변속기는 발진 가속이 우수하여 오르막길도 힘차게 출발할 수 있습니다.
A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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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 매틱 변속기 내의 윤활 및 작동유로 사용하며, 「오토매틱 트랜스미션 플루이드(Automatic Transmission Fluid)」 의 약자입니다.
락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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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 컨버터는 유체흐름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지만 유체점성이나 미끄러짐에 따른 손실 발생으로 전달효율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락업기구는 운행중 토크증가가 불필요한 영역에서 입출력축을 직결시키도록 기계식 클러치를 이용하여 고안되었습니다. 자동변속기에
락업기구를 채용함으로서 차량 연비가 향상되었습니다.
변속비 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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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비는 감속비라고도 하며 변속기 기어 등에 의해 감속되는 엔진 회전 수의 비율을 말합니다. 동일한 엔진 회전 수의 경우, 변속비가
클수록 토크는 커지고 스피드는 떨어집니다. 반대로 변속비가 작을수록 스피드는 나오지만 토크는 적어집니다. 최저에서 최대의
변속비의 폭이 클수록 발진시 가속 성능이 좋고, 고속 주행시의 엔진 회전 수를 낮추면 연비를 좋게 할 수 있습니다.
풀리(Pul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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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 타입의 CVT는 벨트로 구동축과 피동축의 풀리를 연결하여 동력을 전달하고, 풀리와의 접촉경을 변화시켜 무단으로 변화시키며
변속합니다.
벨트 (Be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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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 타입의 CVT는 2개의 풀리를 벨트로 연결하여 동력을 전달합니다. 벨트타입은 일반 스틸 링크형이 주로 사용되며 체인형 벨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토로이덜 CV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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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출력의 디스크 2 장이 평행하게 배치되어 그 사이에 여러 파워 롤러(팽이 모양)가 강한 힘으로 끼워져 있습니다. 파워 롤러의 경사각을
변화 시키면 2 장의 디스크 회전 수의 비율도 변화하고 가변 변속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용화는 어렵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만,
당사는 1999년에 양산에 성공하였습니다.